악취,토양,지하수/지하수 오염

[LNAPL, DNAPL]

studyordeath 2024. 10. 20. 10:50
반응형

LNAPL, DNAPL

  1. 개요

산업단지, 석유저장시설, 주유소, 군기지, 폐기물매립시설, 폐광산등 각종 점오염원, 비점오염원에서 유출된 오염물질이 투수면으로 침투하여 토양과 지하수 오염을 발생시킨다.

특히 지표면의 오염물질은 지하수의 흐름에 따라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오염이 확산되기에 피해가 크고 오염원 지중에 있어 오염물질의 회수 및 처리가 어렵다.

토양과 수질 오염은 수생태계뿐아니라 사람에게도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주기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지하수 오염의 종류 및 특성​

3. NAPL의 구분

구분
NAPL : 물에 쉽게 용해되지않고 섞이지않아 자연상태에서 물과 분리된 유체
종류
DNAPL
LNAPL
구성
염소계유기화합물,TCE,PCE
MTBE, 유류
밀도
고밀도
저밀도
비중
물보다 무거워 가라앉음
물보다 가벼워 떠다님
오염
지하수면 대수층까지 오염되며 기반암에 기울기따라 이동경로 결정
빠르고 광범위하게 오염

출처 https://www.webpages.uidaho.edu/etox/lectures/lecture18/NAPLs.pdf

○ 오염물질 사례를 통한 DNAPL과 LNAPL의 특징

1) DNAPL

유출 초기시 토양에 침투되어 지하수와 만나 렌즈모양으로 움푹 파고들어가 지하수면 위로 퍼진다.

DNAPL은 물보다 높은 밀도임에도 지반의 낮은 투수율과 경계면에서의 부력에 의해 즉시 지하수면 아래로 침투하지 못하고 수평방향으로 퍼지며 이동하게 된다.

이후 불연속적인 막을 형성하며 지하수면 아래로 점점 퍼지게되고 시간 경과에 따라 더이상 침투 할수 없는 불투수층까지 고이게 된다.

2) LNAPL

물보다 가벼운 LNAPL은 유출시 빠르고 신속하게 이동경로를 따라 확산하게 된다.

유출시 지하수위의 경사를 따라 중력에 의하여 이동하고 연속적으로 막을형성하며 지하수면위에 두꺼운 층을 이루게된다.

반응형

'악취,토양,지하수 > 지하수 오염' 카테고리의 다른 글

[BTEX, MTBE]  (0) 2024.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