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러지/슬러지 탈수

[슬러지 안정화​]

studyordeath 2024. 10. 19. 10:40

슬러지 안정화의 개요

슬러지(Sludge)란 하 폐수 처리 공정에서 약품 응집 침전 또는 생물학적 처리 미생물의 의해 발생되는 일종의 오니, 찌꺼기로써 사업장에서는 이를 배출하기전 최대한 감량화 및 안정적인 운전을 위해 슬러지 개량작업을 하게되는데 슬러지 안정화를 위한 작업으로 개량 및 안정화 공정을 거쳐 반출된 슬러지는 폐기물로 처리 되거나 또는 원료로써 재활용되는 경우도 있다.

슬러지 농축 종류

구분
중력식 농축
부상식 농축
원심분리 농축
중력밸트 농축
설치비
크다
중간
작다
작다
설치면적
크다
중간
작다
중간
부대설비
적다
많다
중간
많다
동력비
적다
중간
크다
중간
장점
구조간단
1차슬러지에 적합
잉여슬러지에 적합
잉여슬러지에 적합
고농도 농축가능
잉여슬러지에 적합
고농도 농축가능
단점
잉여슬러지 농축에 부적합
소요면적 큼
동력비가 크다
소요면적 크다

슬러지 안정화의 목적

1) 오염물질 저감

슬러지는 기본적으로 각종 유기물질, 무기물질등이 농축된 물질로써 일반 오염물질의 비해 그 농도가 매우 높다

슬러지 개량과 안정화를 통해 오염물질의 농도를 저감하여 배출할 수 있다.

2) 악취 저감

슬러지는 SRT의 따라 길게는 수십일동안 흡수 분해의 과정을 거치며 자산화가 시작되어 미생물이 사멸하게 되면 인발한 후 탈수 효율을 높히기 위해 슬러지를 농축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슬러지들은 부패되고 농축되어 심한 악취를 발생시킨다. 개량 및 안정화 작업을 통해 악취를 저감하여 배출할 수 있다.

3) 슬러지 부피감소

유기성 슬러지 직매립 금지와 해양투기 금지정책에 따라 슬러지 감량화가 절실한 상황에서 슬러지의 경우 폐기물로써 원천적으로 발생이 안되는것이 좋지만 현 공정상 슬러지 배출은 불가피한 부분으로 최대한 배출되는 슬러지의 부피를 줄이는것에 목적을 두고 있는데 슬러지 농축 및 감량화 작업을 통해 슬러지의 부피를 줄일 수 있다. 이때 사업장의 입장에선 폐기물 처리량이 줄어 비용절감이 되고 폐기물 발생량이 줄어들어 환경보호의 일원이 된다.

4) 탈수 효율의 증대

슬러지의 경우 하폐수 공정상 1차 침전지와 2차침전지의 서로 다른 성상이 만나 섞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혼합과정에서 처리 효율을 높히기 위해 슬러지 개량 및 안정화 작업을 하게 되고 안정화된 슬러지는 균일한 성상과 함께 슬러지 표면전하의 중화, 슬러지 입자 증대, 알칼리도 감소, 함수비 감소등으로 탈수 효율이 증대된다.

 

'슬러지 > 슬러지 탈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슬러지 처리·처분 방식]  (0) 2024.10.19
[탈수능 측정 (CST) 목적 및 방법]  (0) 2024.10.19
[슬러지 탈수]  (0) 2024.10.19